사회복지법인 석촌재단은 1995년 2월 28일 설립되어 메종드로제, 메종드에뜨왈, 성모신나는일터, 메종드에스쁘아 등 4개의 장애인복지시설을 설치·운영중에 있습니다.
우리 법인의 산하시설들은 학습장애나 지적장애, 다운증후군 등 다양한 발달장애를 갖은 이용장애인들이 가족을 이루고,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꿈을 키우며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공동체입니다.
장애인거주시설인 메종드로제와 메종드에뜨왈은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부여함으로써 잠재능력과 개인의 소질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환기 교육을 필요로 하는 성인기 이용장애인에게는 자립생활을 위한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사회적응훈련, 대인관계 기술습득, 지역사회시설이용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활동들을 다양한 지원과 방법을 활용하여 전개하고 있으며 수영, 인라인, 다도, 한지공예 등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형성하고 여가선용의 기회를 넓히고 있습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성모신나는일터와 메종드에스쁘아는 직업생활을 통해 장애인의 성인기 자립을 도모하며 경제적 자립 및 직업능력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법인은 지역사회 주민이나 자원봉사자·후원자와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통하여 장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자연스럽게 승화시키며, 장애인의 삶의 터전으로써 가정과 같이 안정되고 따뜻함이 느껴지는 복지시설로서 만남과 도움의 손길 속에서 감사함을 배우고 작은 행복을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1대 이사장 이재청